2017. 9. 12. 22:50ㆍ개발/Hardware
회로 보호?
전자 제품의 경우 예상치 못한 높은 전압이 들어와서 부품이 망가질 수 있다.
전압이 항상 일정하게 나오는 것같지만 전압이 한순간 튀어서 들어왔다가 안정된 상태를 갖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하면서 pn접합부의 항복전압이 낮아져서 ESD (Electrostatic discharge)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진 상태이다. 즉, 보호회로가 필수적이다.
TVS Diode
TVS 다이오드는 빠른 응답시간, 낮은 클램핑 전압을 갖는다.
과도 전압이 들어오게 되면 낮은 임피던스로 과도 전압이 우회되고, 과도전압을 벗어나면 TVS다이오드는 자동으로 고 임피던스로 복귀된다.
위 사진은 순간 피크 전압으로 인해 소자가 파손될 수 있는것을 TVS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일정 전압이상은 깍아버려 해결한 모습이다.
평상시의 동작 전압과 peak전압 그리고 IC가 버틸 수 있는 전압이 나와져 있을때
peak 전압 > IC가 버틸 수 있는 전압의 상황이 오면 IC가 타버릴 수도있다.
그래서 peak전압이 들어오더라도 IC가 버틸 수 있도록 TVS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클램핑 하는것이다.
즉, 항상 입력전압 < IC가 버틸 수 있는 전압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클램핑후전압 < IC가버틸수있는전압 이 식을 만족해야 안정적인 회로설계가 가능하다.
2017/10/20 내용 추가
TVS는 반도체 접합형태로 되어 있어 규정전압 이상의 Surge가 한번 인가되면 접합면이 Short가 되거나 Open되어서 더 이상의 보호소자로서의 역활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인증을 받기위해 surge test만을 통과하기 위한 부품으로는 대책이 안된다. 회로 설계를 면밀히 검토하여 수정하는 방법 또는 수십회까지 surge를 버틸 수 있는 Arrester나 Varistor부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전원부 회로의 검토다.
[출처 : http://tip.daum.net/question/3686113]
출처